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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요구에 한발짝 더 부응 게임업계 ‘눈길’…외산게임 준수 여부 `관건`
임영택 기자 | 승인2018.06.29 09:01

게임업계가 사회의 요구에 한발짝 더 나아간다.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자율규제를 확대 적용하고 미성년자의 게임결제 환불정책 개선과 확률형 아이템 개념 정립에 대한 연구에도 착수한다. 게임의 긍정적인 사례와 활용방안 등을 알리는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게임산업협회를 중심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확대안을 본격 시행한다. 이미 주요 업체들은 확대 안에 맞춰 몇 개월 전부터 관련 내용을 사전 적용해 운영 중이다.

확대안의 골자는 모든 플랫폼, 모든 연령대의 게임에 대해 탑재된 유료 재화를 통해 구매하는 모든 확률형 아이템 상품 결과물의 개별 확률을 공개하는 것이다. 이용자가 원하는 아이템 혹은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는 기대 확률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돼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게 됐다.

여기에 결과물의 확률 정보 역시 상점 구매화면 등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확률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카페를 일일이 찾아보거나 검색을 해야했던 불편함을 개선했다. 여기에 허위 혹은 오인할 수 있는 표기를 금지하고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유료 캐시나 필수 아이템을 포함시키는 것도 하지 않기로 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결제를 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례는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미성년자 게임 결제에 대한 환불정책 연구용역도 들어간다. 스마트폰 시대로 접어들면서 모바일 앱 결제와 관련한 분쟁이 종종 발생했다. 미성년자 실수 혹은 부주의로 유료 상품을 구매해 관련 환불 요청 사례가 존재했다. 협회는 미성년자 게임 결제에 대한 환불정책 및 분쟁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유사사례 및 선행연구는 물론 외국에서의 미성년자 게임 결제에 대한 환불정책 및 분쟁사례 등을 분석해 미성년자 게임 결제에 대한 환불정책 개선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확률형 아이템의 개념 정립을 위해 확률형 아이템의 히스토리와 유형 및 해외 사례 분석 등에도 나선다. 국내외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규제와 유형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5월초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알리는 캠페인도 시작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게임산업계가 진행하는 자율규제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려 소통한다는 의미다. 오는 9월에는 2차 캠페인을 통해 게임의 긍정적인 사례와 활용방안 등을 알려 나갈 예정이다.

다만 외산 게임들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미준수가 지속적으로 발생, 한국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외산 게임들의 자율적인 확률형 아이템 규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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