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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롱런 노린다…고과금 NO 중소과금 OK
임영택 기자 | 승인2018.02.23 13:10

[인터뷰] 펄어비스 함영철 사업실장 “시야·안개·안정성 개선 ‘완료’”

 

“검은사막 모바일은 고과금 보다는 중과금, 소과금이 즐기는 형태가 될 겁니다. 매출 순위는 2~3위까지 가면 괜찮을 것 같은데 목표는 롱런이에요. 6개월 뒤에 급격히 순위가 내려가는 형태가 아닙니다.”

오는 28일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된다.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이 개발한 신작으로 사전예약자 400만 명을 모으며 기대감을 키웠다.

이 회사의 함영철 사업실장은 “지난 테스트에서 이용자가 지적한 시야(시점) 제한을 풀고 안개 현상도 개선했다”며 “안정성 확보를 위해 론칭서버도 15개군 이상을 준비했으며 상식적이고 빠른 운영을 통해 론칭 초기 발생할 수 있는 이슈들도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28일 출시 예정인 ‘검은사막 모바일’은 펄어비스의 대표작인 PC MMORPG ‘검은사막’을 원작으로 제작됐다. 원작의 고품질 그래픽과 액션성, 다양한 생활 콘텐츠 등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공개 당시부터 화제를 모았고 최근에는 사전예약자 400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급 흥행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에 걸쳐 진행된 테스트의 경우 일부 시점이나 그래픽 옵션 등에 대한 지적이 나왔으나 설문 참여자의 98.9%가 정식 출시 이후에도 플레이하겠다고 밝히는 등 호평을 받았다.

함 실장은 “90%의 이용자가 그래픽, 사운드, 전투, 튜토리얼 등에 만족감을 표했고 영지나 생활 콘텐츠에 대해서도 약간 미흡하다는 평도 있지만 80%는 만족한다고 답했다”며 “특히 UI와 스토리의 경우 원작에서는 초반 불편하고 이해 어렵다는 평이 있었지만 모바일에서는 호평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 이용자 의견 반영해 콘텐츠 개선…서버군 15개 준비

‘검은사막 모바일’은 테스트를 바탕으로 더욱 다듬어졌다. 이용자들이 지적했던 시야와 안개 현상, 안정성 문제 개선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일단 시야 제한을 풀었다. 원작 ‘검은사막’의 경우 액션게임 수준의 액션성을 구현해 1인칭에 가까운 3인칭 시점으로 플레이가 이뤄진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여타 모바일게임처럼 전투시 쿼터뷰 시점으로 제공해 느낌이 다르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에 펄어비스는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고정된 시점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함 실장은 “당초 숄더뷰도 구현하기 했지만 모바일에서는 쿼터뷰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는데 이용자 의견이 많아서 풀었다”라며 “LOD(세밀도)의 경우 조금 가까워보일 수도 있긴 하지만 시점을 완전히 자유화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함 실장이 공개한 버전에서는 하늘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시점 변경이 자유로웠고 전투시에도 해당 시점을 유지해 한층 박진감 넘치는 액션 연출을 감상할 수 있었다. 또 새로 화면으로 전환하는 기능도 도입됐다.

여기에 또 다른 지적 사항이었던 안개도 조정했다. 테스트 버전의 경우 초반 지역의 안개 효과로 화면이 전체적으로 뿌옇게 보인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를 개선해 전체적인 화면이 보다 깔끔하고 선명하게 보이도록 수정됐다.

특히 사전예약자 400만 명 이상을 기록 중인 만큼 대규모 인원이 접속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실제 론칭 첫날 준비한 서버군의 숫자만 15개다. 이는 물리적으로는 200개 이상의 서버가 마련된 것과 같다. 원작 ‘검은사막’의 경우 한국, 북미, 유럽 등 지역별로 하나씩의 서버군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15개 서버군이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최소 수십만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함 실장은 “서버군은 여러 개의 서버가 있는 형태로 물리적으로는 200개 이상의 서버가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 3월 중 길드보스·거점전·점령전 ‘추가’…착한 비즈니스 모델 ‘재확인’

출시 버전의 경우 발키리, 레인저, 워리어, 자이언트, 위치 등 총 5개의 캐릭터가 제공된다. 이미 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높은 수준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한층 강화돼 PC 버전의 뷰티앨범 시스템도 탑재될 예정이다. 뷰티앨범 시스템은 커스터마이징 설정을 저장하고 이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여기에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등의 지역이 공개되며 고대인의 미궁, 토벌, 1대1 대전, 친선대전, 영지 시스템, 채집과 벌목, 채광, 낚시, 포획 등의 생활콘텐츠도 제공된다.

월드보스 크자카의 경우 서비스 1주차에서 2주차 정도에 공개되며 이외 길드보스, 거점전, 점령전 등이 3월 이내 업데이트 예정이다.

또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서도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유료 아이템으로 인한 게임성 저하를 지양하고 편의성 제공과 시간 단축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특히 시간 단축 부분에서는 상점을 통해 유료 구매하는 이용자와 무과금 이용자와의 격차를 잘 조정해 너무 과하지 않도록 설정했다.

함 실장은 “고과금보다는 중과금, 소과금이 즐기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초반에 올라갔다가 급격히 빠지는 것이 아닌 롱런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오픈 시간은 28일 오전 7시다. 론칭 첫날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최대한 이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도록 오픈 시간을 설정했다.

함 실장은 “많은 준비를 했지만 첫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사건이 생기면 빠르게 상식적으로 해결하겠다”며 “펄어비스 스타일로 즐길거리를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펄어비스는 새로운 ‘검은사막 모바일’ CF도 공개했다. 해당 CF의 경우 故 신해철이 2003년 라이브 공연을 위해 연습한 데모 버전 음원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머야’를 사용했다. 해당 곡은 이번 CF를 통해 처음 공개되는 음원이다.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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