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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맞춤형 3D 전자 카탈로그 제작도구 ‘플립스’ 개발
이창희 기자 | 승인2017.10.16 15:43

부산인터넷방송국은 디지털 카탈로그 제작을 효율화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3D 디지털 카탈로그 제작도구 ‘FLips’(플립스)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디지털 카탈로그는 기업이 개발한 제품을 브랜드화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필수적인 홍보매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인터넷방송국에 따르면 기존 전자 카탈로그 제작 도구는 웹 브라우저, 안드로이드(Android), iOS를 동시에 지원하지 않아 각 플랫폼에 맞게 따로 제작해야 돼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 이에 반해 ‘FLips’(플립스)는 별도의 응용프로그램 설치 없이 PC,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에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PC 플랫폼에서 제한적으로 가능하던 360도 회전, 이미지 슬라이드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효과를 전문가 없이 누구나 직접 구현이 가능하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만큼 웹 브라우저에서 카탈로그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하고 웹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카탈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된 카탈로그 제작 시스템 내 어플리케이션(apk, ipa) 자동 생성 기술이 있어 앱 개발자 없이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같은 공개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 배포도 가능하다.

또 잡지, 사보, 만화 쪽에 전문화되어 있는 기존 전자 카탈로그 제작도구와 달리 특수 기계•제조•선박•해양플랜트 분야의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이를 특화 시킨 3D 전자 카탈로그 제작도구로 HTML 방식 2D 전자 카탈로그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 맞춤형 인터랙티브 3D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돼 기계•제조•선박•해양플랜트 기업이 자사 제품을 전시회 및 박람회에서 홍보할 때 고객의 집중도를 높이고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 제작환경에서는 1copy(카피)당 제작기간 평균 8주에 비용이 1000만 원 가량 소요됐으나 ‘FLips’(플립스) 제작 환경에서는 제작기간 2주, 개발비용 300만 원대로 시간과 비용을 약 3분의1 정도로 절감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경제적 부담이 큰 중소기업 내 인력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인력 분배 및 시간•비용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회사측은 “개발 제품을 브랜딩하고 홍보하는 과정에서 해외 편집도구에 대한 의존도도 낮췄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수요업체에 발 빠른 대응 및 공급이 가능해져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FLips’의 개발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FLips’(플립스)는 현재 대리점(파트너사)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운영 중이며, 대리점 계정을 발급하여 누구나 맞춤형 카탈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플립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이창희기자 changhle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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