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핫&펀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소비재 산업, 데이터 관리 기반 플랫폼으로 진화
이창희 기자 | 승인2017.09.28 12:09

글로벌 유통소비재 기업들이 고객 중심적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 한 조사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유통소비재 기업 3곳 중 1곳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소비재 기업은 이 같은 투자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경영성과 분석은 물론 효율적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시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제품 개발 및 출시, 그리고 고객 피드백 접수 등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도 변화를 주고 있다.

세계적인 유통소비재 기업들의 이 같은 혁신적 변화는 효율성 제고 및 시장 반응성 향상이 과제인 국내 유통소비재 기업들에게는 벤치마킹해야 할 사례로 부각되고 있다.

■ 제품 개발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R&D 환경 구축

일반적으로 기업이든 연구기관이든 연구원들의 업무활동 시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연구성과가 수반되는 R&D활동보다는 리포트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다.

특히 연구 데이터를 연구원 개인의 PC나 시스템에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환경이어서 연구원들이 리포트를 위해 분산된 데이터를 취합하는 데에도 오래 걸리고 실험이 중복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유통 소비재 기업 가운데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고 R&D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해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다쏘시스템이 공급하는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도 이런 니즈에 기반한 것이다.

다쏘시스템의 ‘퍼펙트 프로덕트’는 사내에서 진행되는 연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보관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업무 참가자들이 언제든지 해당 정보에 접속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유실 및 중복 실험을 방지한다.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업무 참가자들은 누구나 가장 최신의 자료를 확인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된 리포트를 자동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리포트 작성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온전히 연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데이터 재활용성 확대를 통한 시장 반응성 향상 및 제품 출시 기간 단축

유통소비재 비즈니스의 성패는 시장 반응성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식품산업의 경우 신제품을 남보다 앞서 내놓고 자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즉석밥은 원료만 있다면 누구나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민첩한 시장 반응성과 빠른 제품 출시 역량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소비자가 가장 먼저 찾는 대표 브랜드로써 시장을 선점할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매일 새로운 상품이 개발되고 이를 판매하는 활동이 수없이 반복되는 유통소비재 환경에서 세일즈 및 마케팅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제품, 서비스 개선 및 개발에 반영하는 것은 유통소비재 기업의 중요한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파스타 및 관련 소스를 공급하는 이탈리아 대표 식품 기업 B사는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으로 시장 반응성 향상 및 제품 출시 기간 단축을 실현하고 있다. B사는 제품 출시 과정에서 생성된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는 통합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축적된 제품 성분 및 레시피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반응이 좋은 제품의 유형을 분석해 새로운 제품 출시 과정에 활용하고 있다.

통합적 데이터 관리는 이처럼 신제품 출시를 위한 실험 범위를 좁혀 줄뿐 아니라 제품 출시 기간 단축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원자재 원가 등에 대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단순한 제품연구 단계를 넘어 제품 출시를 위한 통합적인 마케팅 차원의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도 가능해진다.

■ 신뢰할 수 있는 고객 피드백 반영을 통한 실효성 높은 유통 전략 수립

고객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를 세일즈 및 마케팅에 반영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과정이다. 유통소비재 기업이 고객 피드백을 얻기 위해 예전엔 설문조사 등을 실시했지만 최근에는 3D시뮬레이션과 IoT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3D시뮬레이션과 IoT기술을 활용한 고객 피드백 연구는 실제 매장에서 일어난 고객의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설문조사와 같은 다른 변수가 개입될 가능성이 낮다.

세계적인 식품 회사 제너럴 밀스의 자회사 제너럴 밀스 프랑스는 시장 내 하겐다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쏘시스템의 ‘퍼펙트셸프’를 적극 활용, 성공한 케이스로 꼽힌다. 퍼펙트셸프는 제품 포장 디자인뿐 아니라 제품 디스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반응을 데이터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다시말해 제품 진열에 따른 제품 판매량을 데이터화하여 가장 효율적인 제품 진열 방식을 산출하고 이를 3D 시뮬레이션 렌더링을 통해 전 지역 매장 디스플레이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제너럴 밀스 프랑스는 이를 통해 하겐다즈 신규 출시 아이스크림을 1,300만 유로어치 판매하는 등 실제적 비즈니스 효과를 경험하기도 했다.

[이창희기자 changhlee@mkinternet.com]

[ⓒ 게임진 & gamez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게임人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6가 311-1 동화빌딩 404호  |  대표메일: jamsulrang@naver.com  |  팩스: 02)876-1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1635  |  등록일자 : 2011년 05월 24일  |  관리자 : 이창희  |  대표전화: 02)867-1201~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희
Copyright © 2017 게임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