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게임人 킹스맨
퍼즐에 강한 NHN픽셀큐브…‘킹스맨’ 모바일게임으로 “북미·유럽 정조준”
임영택 기자 | 승인2017.09.15 17:42

[인터뷰] NHN픽셀큐브 박정준 개발팀장, 이동헌 사업PM “미들코어 퍼즐 ‘새도전’”

 

NHN픽셀큐브 박정준 개발팀장(우)과 이동헌 사업PM.

이달 27일 개봉을 앞둔 기대작 ‘킹스맨: 골든서클’이 모바일게임으로 먼저 등장했다. NHN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NHN픽셀큐브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킹스맨: 골든서클’이다.

이 게임은 20세기 폭스사의 동명 영화를 바탕으로 제작한 퍼즐액션 RPG다. ‘킹스맨’ 1편의 국내 및 글로벌 흥행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을 개발한 NHN픽셀큐브는 ‘라인팝’과 ‘프렌즈팝’을 통해 퍼즐 장르 노하우가 풍부하다. 두 게임 모두 외부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것도 특징이다.

이 게임을 서비스하는 NHN픽셀큐브의 박정준 개발팀장과 이동헌 사업PM은 “유관부서와 지사들이 모두 협력해 열심히 만든 작품”이라며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고 북미, 유럽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영화 속 주인공들 대거 등장…2편 캐릭터 미리보기도 ‘가능’

지난 14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킹스맨: 골든서클’은 영어, 한국어 등을 포함해 9개 국어를 지원한다. 영화 ‘킹스맨: 시크릿에이전트’가 흥행했던 중국의 경우 추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 게임의 강점은 ‘킹스맨’ 주연 배우들의 초상권을 확보해 실제 배우들의 얼굴을 3D 모델링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달 개봉하는 2편은 물론 1편 ‘시크릿에이전트’의 주인공이 모두 등장한다. 주요 보스 캐릭터 역시 1편 영화를 통해 익숙한 인물들은 물론 2편의 등장인물까지 만날 수 있다.

박 팀장은 “총 8명의 캐릭터가 준비됐고 영화감독 매튜 본이 추가 캐릭터나 적, 배경 등에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적으로 등장한 캐릭터를 활용하는 부분도 고민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캐릭터 코스튬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영화 ‘킹스맨’의 경우 주인공 캐릭터들이 신사와 정장을 컨셉트로 내세우며 인상을 남겼다는 점을 고려해 실제 배우가 착용한 의상을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PM은 “실제 영화 속 슈트 브랜드인 미스터 포터와 제휴해 실제 의상 디자인을 게임에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박 팀장은 “의상은 캐릭터마다 10종 정도”라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늘려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킹스맨: 골든서클’의 기본 구조는 NHN픽셀큐브의 강점을 살린 퍼즐이다. 5종류 이상의 퍼즐 블록을 3개 이상 매칭해 제거하는 형태다. 특히 퍼즐 블록을 터치해 손을 떼지 않고 드래그하면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어 퍼즐 초심자도 쉽게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여기에 전투 개념을 더해 블록을 제거하며 적을 공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블록 제거 숫자 등에 따라 일반 공격과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체인스킬을 구사할 수 있으며 동일 색상의 블록을 제거해 게이지를 채워 액티브 스킬도 사용 가능하다. 이들 스킬의 경우 별도 애니메이션 효과를 더해 시각적 재미도 더했다.

이 PM은 “캐릭터 성장에 따라 총 6개의 체인스킬을 활용할 수 있고 캐릭터 고유의 액티브 스킬을 통해 강력한 효과를 낼수도 있다”며 “액티브 스킬은 게이지 누적 충전이 3회까지 가능해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콘솔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퀵타임이벤트 시스템으로 돌발적인 재미도 제공한다. 보스 등장 스테이지에서 만날 수 있는 퀵타임이벤트는 제한된 시간 동안 제시된 블록과 동일한 색상의 퍼즐 블록을 제거해야 하는 콘텐츠다.

다른 퍼즐 게임과 유사하게 블록 제거 등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도 활용할 수 있다. 특정 블록의 드롭률을 20% 높여주는 아이템을 비롯해 캐릭터 방어력이나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이템도 활용 가능하다.

 

◆ 단순 퍼즐 ‘NO’…RPG 요소로 수집과 육성의 재미도 ‘담아’

‘킹스맨: 골든서클’의 또 다른 강점은 단순 퍼즐을 넘어 RPG 요소를 더해 플레이의 깊이를 더한 점이다. RPG처럼 캐릭터 육성의 재미를 담았다. 퍼즐 플레이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또 캐릭터 조각을 수집해 캐릭터의 등급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무기와 방어구 등도 레벨을 높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RPG의 주요 재미 요소인 아이템 수집 역시 존재한다. 영화 속에 등장한 코스튬을 장착하면 옷장 형태의 장비창을 통해 코스튬 조작을 모으고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영화 속에 등장한 애완동물을 활용한 펫 육성 시스템도 재미를 더한다. 캐릭터별로 설정된 펫을 육성해 ‘수색’을 보내고 아이템과 경험치를 획득하거나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할 수도 있다.

이 PM은 “길드 시스템도 존재해 코스튬 조각 등을 서로 교환할 수 있고 캐릭터에게 도움을 주는 스킬도 활용할 수 있다”며 “퀘스트 및 업적 시스템은 물론 단계별 튜토리얼 퀘스트와 일일퀘스트, 주간 퀘스트 등의 콘텐츠도 갖췄다”고 강조했다.

게임 모드의 경우 스토리 모드와 이벤트 모드, 태그 모드, PvP 배틀 모드 등을 제공한다. 스토리 모드는 가장 기초적인 모드로 실제 영화에 등장한 배경을 구현한 스테이지 클리어 방식으로 꾸며졌다. 이를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고 익숙해지면 이벤트 모드와 같은 경쟁 콘텐츠를 즐기게 된다. 이벤트 모드의 경우 타임 어택 방식의 순수 퍼즐 실력을 겨룰 수 있는 형태로 구현됐다.

또 태그 모드는 ‘킹스맨’ 영화상에서 기존 에이전트와 새로운 에이전트가 팀을 이루는 설정을 차용해 두 명의 캐릭터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태그 시스템을 이용해 캐릭터를 교체하며 플레이할 수 있으며 전략적인 태그액션을 즐길 수 있다.

PvP 모드의 경우 비동기식 약탈전이 우선 추가됐으며 추후 실시간 대전 등 다양한 방식의 대전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이 PM은 “스토리 모드의 경우 턴 방식을 채택해 한번에 3회에서 5회에 걸쳐 조작이 가능하다”며 “초반에는 캐주얼하게 접근해 이용자들을 정착시키고 이후에는 플레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 미들코어 퍼즐로 새로운 도전…북미·유럽서 성과 ‘목표’

NHN픽셀큐브는 이번 ‘킹스맨: 골든서클’을 통해 새로운 성공 사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기존 히트작 ‘라인팝’과 ‘프렌즈팝’의 경우 비교적 여성 취향의 가벼운 퍼즐게임인 것과 달리 ‘킹스맨: 골든서클’은 RPG 요소가 가미된 미들코어 게임인 것도 이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시도이기도 하다.

이 PM은 “우리가 그동안 잘해왔던 것이나 기존 풀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새로운 시도를 해야하는 시기라고 봤다”며 “‘킹스맨’ IP를 활용하면 초반 집객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봤고 많은 고민을 통해 이용자의 초기 정착도 원활하도록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NHN픽셀큐브는 ‘킹스맨: 골든서클’을 통해 북미와 유럽에서도 성과를 낸다는 목표다. 기존 ‘라인팝’과 ‘프렌즈팝’의 경우 각각 일본 및 아시아권, 한국 등지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를 위해 북미와 유럽의 경우 NHN USA와 협력해 현지 마케팅 및 운영을 전개한다.

물론 한국에서도 ‘킹스맨’ 영화가 흥행했던 만큼 폭스사와 협력해 관람티겟 제공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신경을 쓰고 있다. 중국 역시 기대하는 시장이다.

이 PM은 “북미와 유럽 지역이 메인 타깃이지만 영화가 한국과 중국에서도 흥행해 기대하고 있다”며 “영화 IP 게임에 대한 선입견 없이 편하게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박 팀장도 “유관부서와 협력을 통해 열심히 노력해 만든 게임”이라며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즐겼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 게임진 & gamez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영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게임人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6가 311-1 동화빌딩 404호  |  대표메일: jamsulrang@naver.com  |  팩스: 02)876-1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1635  |  등록일자 : 2011년 05월 24일  |  관리자 : 이창희  |  대표전화: 02)867-1201~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희
Copyright © 2017 게임진.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