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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게임산업 위기 극복, 게임人이 나서야 한다
최진승 기자 | 승인2017.03.27 10:21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선릉 디캠프에서 게임/미디어콘텐츠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들을 초청해 게임산업계의 현안과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 산업계의 위기에 대한 진단과 극복 방안이 논의됐고 구체적인 정책 제안도 이뤄졌다. 중복 규제 개선, 중소 업체 지원, 게임과 사행성게임의 분리 등의 정책적 방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사실 이 같은 게임업계 의견이 새로운 것들은 아니다. 과거에도 숱한 토론회를 거쳐 제기된 문제점들이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산업계 의견을 얼마나 실효성 있게 정책에 반영하느냐다. 그럼 의미에서 이번 정책 토론회는 시기적절했다는 평가다. 조기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유력 대선후보 캠프 정책 보좌관들에게 산업계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 토론회 개최를 위해 적지 않은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수개월 전부터 행사 개최를 위해 발품을 판 결과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게임개발자연대, 인디라!인디게임개발자모임, 게임인연대 등 게임 관련 협의체들이 직접 나서 토론회를 주도했다. 여기에 한국게임기자클럽과 한국게임미디어협회도 적극 동참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지금이 게임산업계의 의지를 보여줄 적기라고 말한다. 그간 정책적 이슈에 방어적이기만 했던 게임업계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라고 입을 모은다. 이날 참석한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들도 산업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했다.

게임산업의 위기를 초래한 것을 외부적인 원인으로 탓할 것만은 아니다. 이제 게임인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때다. 각종 규제 이슈로부터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날 토론회 정책 제안 가운데 하나는 과거 게임산업진흥원과 같은 게임산업 전담기구의 부활이었다. 게임을 모르는 이들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게임을 제대로 아는 이들이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현실적으로 전담기구 마련이 하루아침에 결정될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업계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한 이 같은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업계의 현안을 반영하는 것도, 관련 정책을 세우는 것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다.

지금이야말로 산업계의 의견을 적극 모으고 이를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게임인들의 노력이 필요할 때다. 실제로 이번 토론회에 참석한 정책 보좌역 가운데 게임업계 인사도 눈에 띄었다. 앞으로 다방면에서 게임인들의 노력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해 본다.

[최진승 기자 choij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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